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유튜브 구독자 늘이는 방법 총정리

반응형
유튜브 알고리즘의 이해

비빌 언덕이 없는 하꼬유튜버에게 구독자 100명 만들기는 정말 어려운 일이다.

구독자 100명 만드는 방법, 구독자 100명일 때 해야 하는 것, 구독자 1000명일 때 해야 하는 것은 모두 다르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첫번째 영상, 구독자 100명, 구독자 1000명, 구독자 10000명일 때의 영상을 구독자가 아닌 사람들에게 좀 더 많이 노출시켜준다.

 

이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구독자를 더 늘일 수 있도록 전략화 하여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좋다.

 

채널명만 봐도 어떤 채널인지 알도록 채널명을 짓자

초보 유튜버는 유튜브 채널 아트를 설정하고 유튜브 채널명을 지어야 한다.

채널의 정체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채널명만 봐도 '아 이 채널은 어떤 채널이다'하고 판단할 수 있게 해야 한다.

 

하나의 메뉴로 정해진 전문 식당을 운영한다는 마인드로 자신의 단골손님을 확보해야 한다.

얼굴을 노출할 경우 캐릭터의 성격도 일관성을 유지하여야 한다.

 

구색을 맞추기 위해 영상은 남들보다 못하게 만들지는 마라

구독자가 왔는데 영상이 없다면 구독을 하기가 망설여진다.

구색을 맞추기 위해 어느 정도의 영상은 확보해 놓아야 하며, 블로그처럼 1일 1포스팅은 힘들더라도 일주일에 2개, 3개의 영상은 업로드하는 것이 좋다.

 

물론 일주일에 2개, 3개보다는 1일 1영상을 하는 것이 구독자 증가와 재생 시간 증가에 효과적이다.

하지만, 그 영상이 다른 비슷한 영상과 비교했을 때 퀄리티가 떨어진다면 차라리 1일 1영상을 하기보다는 일주일에 2개, 3개를 올리는 편이 더 낫다.

 

경쟁이 심한 키워드는 피하라

블로그도 마찬가지지만 검색 유입량이 엄청난 핫한 키워드는 블로거들 사이에서도 상위 노출에 대한 경쟁이 심하다.

마찬가지로 유튜버들도 경쟁이 심한 키워드는 상위 노출에 대한 경쟁이 심할 수밖에 없다.

하물며 하꼬 유튜버들에게는 그 키워드를 공략한다고 해도 방문자 유입을 기대하기가 쉽지 않다.

 

차라리, 성인 남자가 관심이 있는 '카푸어', 유명 유튜버의 구독자 유입을 기대할 수 있는 유명 유튜버의 분석, 소개 영상, 모두가 관심 있어하는 월수입에 대한 영상이 백번 낫다.

 

자신이 하고 싶은 영상이 아니라 구독자가 원하는 영상을 찍어라

자신이 하고 싶은 영상을 올리는 것은 취미생활이다.

자신이 하고 싶은 영상을 올려서 구독자도 늘이고 수익창출도 된다면 가장 좋겠지만, 이런 사람은 굉장히 드물다.

자신이 하고 싶은 영상이 아니라 구독자가 원하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수익창출을 하고 구독자를 늘이고 싶다면 내가 아니라 상대방이 관심 있어야 할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제목 짓기

유튜브 검색창의 자동 완성 기능을 이용하여 제목을 지어야 하고, 해당 키워드로 검색하였을 경우 노출이 되었다는 가정하에 사람들이 클릭하고 싶게 제목을 만들어야 한다.

 

콘텐츠를 적어도 100개에서 150개는 올려야 한다

유튜브를 패기롭게 시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유튜브를 꾸준하게 업로드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영상을 적어도 100개 이상은 올려놓고 구독자수가 증가하지 않는다, 재생시간이 늘어나지 않는다 고민해야 한다.

업로드 영상이 몇 개 되지도 않으면서 떡상을 바라지는 마라.

 

유튜브로 성공하는 사람은 1%

유튜브를 시작하여 성공하는 사람은 1%이다.

그리고 유튜브를 시작하여 포기하는 사람들의 유형 중 가장 많은 유형의 하나가 유튜브를 처음 시작할 때 힘이 많이 들어간다는 것이다.

유튜브를 꾸준하게 업로드하는 것을 중요하다고 하는 것은  대다수 유튜버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중급 또는 고급 팁, 채널 운영 첫 해에 50만 구독자를 모은 유튜버들의 공통 전략

기존의 성공적인 방식을 찾아서 계속해서 반복한다.

 

전체적인 틀의 포맷은 같지만 속 알맹이는 다르게 하여 지속적으로 반복한다.

예를 들어 보겸 TV의 경우 다른 사람이 똑같은 영상을 찍으면 재미없을 내용이지만, 편집을 재밌게 하고, 속도감과 임팩트를 주며, 하이텐션을 유지하여 시청자가 끝까지 재밌게 시청하도록 유도한다.

 

보슐랭 가이드의 경우에는 보겸이 자신이 미식가인 것 같은 콘셉트로 진행이 되는데, 이러한 성공한 영상의 포맷, 영상의 콘셉트를 가져와 지속적으로 반복한다면 그 사람도 성공확률이 높게 된다는 유튜브의 성공 방정식이다.

 

하지만, 이는 알면서도 실천하기가 쉽지 않다.

왜냐하면, 그만큼의 편집 기술과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와 같이 한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할 것이란 보장은 못한다.

 

반응형